top of page

2022 부산관광 리빙랩

Overview

부산시는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서비스 개선을 위해 ‘MZ세대가 제안하는 관광 관련 아이디어 도출 리빙랩'을 진행했습니다.
 
본사에서는 여행자들의 경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산관광의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리빙랩을 위해 먼저 관광 트렌드 및 FIT여행자들의 경험 데이터를 모으는 사용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총 30명의 부산 시민들과 함께 8월 9일~ 8월 23일 부산관광 리빙랩을 진행했습니다.
참여자들은  디자인씽킹 워크숍과 팀별 활동을 통해 총 54개의 아이디어, 최종 6개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발표하며 성공적으로 활동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Client
부산광역시, 짐캐리

Period
2022.05. - 2022.09.

Goal
MZ FIT 여행자를 위한 관광 아이디어 도출

Course

전체 워크숍 3회(1일 3시간)

팀별 활동 총 25회

Graduate
수료자 총 24명

Method

공감지도

HMW
퍼소나

5WHY
크레이지 식스
갤러리 워크
프로토타입

운영과정

운영과정.jpg

사용자 조사

01. 사용자 조사(1).jpg
01. 사용자 조사(2).jpg
부산을 방문하는 MZ세대 FIT여행자를 대상으로 5월28일 ~ 7월 29일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여 온라인 설문조사 153명, 트래블 톡(카카오톡 실시간 여행 후기) 30명, 트래블 다이어리(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여행일지, 심층인터뷰)10명이 참여했습니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MZ세대 대표 퍼소나 유형, 여행자 유형 특징, 여행자 유형 PMI 동선 지도, 여정 지도, 발견점 등의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1차 워크숍 <팀 빌딩 및 사용자 이해>

02. 1차 워크숍.jpg
02. 1차 워크숍(2).jpg
한 달 간 함께 하게 될 팀원들과 팀워크를 셋팅, 사용자 조사 자료를 이해하고 MZ세대 FIT여행자 공감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디자인씽킹 이해를 위한 강의를 진행하고, 공감 지도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핵심 니즈와 불편점들을 정리했습니다.​

Title             1차 워크숍

Course         1일 3시간

Graduate     28명 참석

2차 워크숍 <문제정의&아이디어 도출>

03. 2차 워크숍(1).jpg
03. 2차 워크숍(2).jpg
사용자 공감을 바탕으로 핵심 문제정의와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5WHY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와 불편점들의 심층적인 이유를 정리하고 사용자의 잠재 니즈를 도출해 팀의 핵심 질문을 정해보았습니다. 또한 '크레이지 식스'를 통한 아이디어 확산 활동을 진행하고 선정된 대표 아이디어를 콘셉트 스케치로 정리했습니다.

Title             2차 워크숍

Course         1일 3시간

Graduate     25명 참석

3차 워크숍 <아이디어 구체화>

04. 3차 워크숍(1).jpg
04. 3차 워크숍(2).jpg
3차 워크숍에서는 핵심 문제정의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구체화했습니다.
6개 팀에서 나온 총 54개의 아이디어 콘셉트를 ‘갤러리 워크’를 통해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며 아이디어를 보완하였고, 팀 당 3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해 전문가 멘토와 상의하며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해 보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Title             3차 워크숍

Course         1일 3시간

Graduate     20명 참석

전문가 멘토링

03. 2차 워크숍(1).jpg
03. 2차 워크숍(2).jpg
2차, 3차 워크숍에는 관광 분야 전문가가 참석하여 참가자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 및 아이디어 검증을 위한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멘토링을 통해 관련 사례 및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켰습니다.

리빙랩 팀별 결과

06. 리빙랩 팀별 결과_메타부산.jpg
메타부산ㅣ 관광지 사이를 빠르게 연결하는 바다를 활용한 교통수단 

부산 어촌마을로 여행 올 수 있도록 부산 어촌의 숙박 업소와 연계하여 어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부산 어촌의 모습 재발견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한 아이디어
06. 리빙랩 팀별 결과_여기는서비스맛집.png
여기는 서비스 맛집 ㅣ 부산이 나에게 묻다

현지를 느끼기 위해 온 관광객들에게 부산 현지의 먹거리 '전통시장 밀키트'와 부산 현지 정보를 제공하는 '대학생 가이드 투어'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부산을 전달하는 아이디어
06. 리빙랩 팀별 결과_웨이브_사진줄임.png
웨이브ㅣ 부산 어촌마을 경험을 디자인하다

부산 어촌마을로 여행 올 수 있도록 부산 어촌의 숙박 업소와 연계하여 어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부산 어촌의 모습 재발견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한 아이디어
06. 리빙랩 팀별 결과_로컬트래블러.png
로컬 트래블러 ㅣ 부산을 전달하다

현지를 느끼기 위해 온 관광객들에게 부산 현지의 먹거리 '전통시장 밀키트'와 부산 현지 정보를 제공하는 '대학생 가이드 투어'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부산을 전달하는 아이디어
06. 리빙랩 팀별 결과_넷플렉스.png
넷플렉스ㅣ 걸음 수 리워드 관광 '동백 발자국'

걸음 수를 채워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관광 서비스로 지급 받은 쿠폰으로 카페, 투어 상품의 쿠폰으로 교환이 가능. 소상공인과 협업하여 참가 업체들이 자발적 경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혜택 제공 및 상권 활성화 효과
06. 리빙랩 팀별 결과_B.I.P.png
B.I.P ㅣ 부산스러운 식탁
 
부산 현지인과 관광객이 모여 부산의 로컬 음식을 먹으며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부산 로컬 맛집 찾기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아이디어

More Projec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