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얀마 농부들을 위한 농업 자문서비스 앱을
위한 연구
Lifestyle / Mobile behavior / farming ecosystem / FAS app testing
Overview
미얀마에서는 직장인의 52%가 농업인구라고 할 정도로 농민들의 비중의 높습니다. (2013년 정부 발표) 대략 천오백만이 농업인구지만 미얀마의 경제가 발전하더라도 농업은 다가올 20년 정도 거의 발전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맥킨지).
또한 국제적으로 개방화가 진행 되면서 2014년은 급격한 스마트폰 시장의 증가로 일반핸드폰의 보급이 되기도 전에 스마트폰이 먼저 보급되는 독특한 시장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얀마 양곤에 위치한 프락시미티 디자인(Proximity Designs)은 NGO이자 사회적 기업으로 미얀마 농부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들의 사업 중 농업자문서비스 FAS(-Farm Advisory Service)는 미얀마 농촌의 기존 농사기법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는 농부들에게 새로운 농업기술을 전파하고 정보를 전하는 사업으로 농업기술의 발전이나 국가적 지원책이 없는 미얀마 농촌에서 좋은 반응과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한정된 인원으로 직접 농업정보를 전하는데 한계가 있어 새롭게 보급되고 있는 스마트폰을 통한 농업자문 방안을 찾으려 했습니다.
이 과제에서는 농업정보 앱의 베타버젼을 만들어 사용자조사를 실시함을 통해 개선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농업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 개발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Client
Proximity
Period
2014
Methodology
6 Townships
11 Villages
22 In-depth inerviews
5 Semi-in-Depth Interviews
52 Ad-hoc Interviews
4 Pop-Up Group Discussions
5 Town Watchings
Goal
미얀마 농촌의 돈과 정보의 흐름 에코 시스템
모바일 사용행태
타겟 세그멘테이션 정의
새로운 정보 공유 플랫폼 아이디어
파일럿 리서치를 통한 가설 설정
회사 내 기존 농촌조사 자료 및 내부 인원의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조사를 위한 1차 가설을 세우고, 현장에서의 Design Ethnography를 가이드라인을 작성했습니다. 인터뷰 대상자 선정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 현지 가이드에게 섭외 요청했습니다. 2주간의 현장조사 일정과 인터뷰지를 작성했습니다.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두가지 다른 농업 (건조지역, 우기지역)지역에 걸친 필드리서치 진행 , 디자인에스노그라피(관찰, 인터뷰)를 통한 심층적인 현황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주요 발견점 및 인사이트 발굴하기
- 농부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파악
- 모바일 사용행태 파악
- 농업관련 에코시스템 파악
- FAS App에 대한 피드백/개선점 파악
세그별 디자인 기회요소 발굴
1 Segmentation Map
7 Key profiles
14 Insights
22 Opportunity Area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