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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 마을만들기사업 통합 브랜드 개발
Overview
양산시마을만들기지원사업은 비영리 단체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형태의 농촌 개발 사업입니다. 양산시 농촌 마을의 발전과 자생력을 길러 주기 위해 존재하지만 일관성이 없는 이미지들로 인하여 주민들의 인식도가 약한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사업을 하나로 묶어주는 통합 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흩어져 있는 이미지를 통일하고, 양산시마을만들기사업만의 이미지를 형성하여 인식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또한 농촌 마을 관련 사업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하며, 유대감과 소속감을 형성시켜 공동의 목표를 향해 주민의 참여와 성과가 증대될 수 있습니다.
Client
양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Period
2021.01. - 2021.03.
Methodology
6 Town Visits
105 Online Survey
6 In-depth Interviews
70+ Idea Sketches
10 Design Concepts
211 Preference Poll
Goal
통합 BI 개발
브랜드 매뉴얼
어플리케이션
Discover
현황분석과 사례조사 결과 양산시 지역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양산시마을만들기사업의 브랜딩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현장답사와 심층 인터뷰, 주민 설문조사를 진행해 Finding을 도출했습니다.
Define
Finding과 VOC에서 도출된 핵심 키워드로 기존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를 양산시 마을만들기사업 통합 브랜드에 적합하게 재정의 하도록 했습니다. 이어 새로운 슬로건을 도출했습니다. 통합 브랜드의 디자인은 브랜드 정신과 연결시키기 위해 핵심가치의 키워드를 이용했습니다. 핵심가치에서 도출해낸 디자인 키워드를 통해서 양산마을의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했습니다.
Develop & Deliver
브랜드 특성에 적합한 BI 타입을 설정하고 타입별로 컨셉을 도출해 컨셉에 따른 로고 스케치와 구체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센터측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된 컨셉의 로고 시안들을 발전시켰습니다. 주민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여 선정된 로고의 피드백을 반영한 최종 수정을 진행해 양산마을의 로고가 탄생했습니다.
로고 디자인
긴 사업명을 압축시켜 간단 명료하고 친근하게 다가갈수 있도록 '양산마을'을 새로운 브랜드명으로 설정했습니다.양산마을의 타이포를 변형시킨 BI는 양산을 든든히 지켜주는 양산의 산 모양의 특징과 양산 주민의 패기, 열정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워드마크는 직관적이고 그래픽의 해석이 필요 없어 주민들의 인식도를 높여줍니다.
서브 로고 디자인
양산마을의 서브 로고는 메인 BI의 ㅇ,ㅅ,ㅁ,ㅇ의 초성을 이용하여 심플하게 구성했습니다. 복잡한 장식 없이 심플하게 완성된 서브 로고는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작은 사이즈에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lication
최종 로고의 모티브를 활용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했습니다.
또한 양산시마을만들기사업의 인식도를 높여줄 현판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할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해 전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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