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UNIST 클리닉 비대면 의료서비스 기획 용역
Overview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전화 상담·처방 및 대리처방이 한시적으로 허용되어, 디지털 헬스케어 및 비대면 의료 서비스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UNIST는 2023년 UNIST 클리닉 설립, 운영을 계획하였고 연구 인프라 확대 및 UNIST 의과학원 설립 가능성을 대두했습니다.
본사는, UNIST 클리닉 설립 시 시행될 비대면 진료 서비스의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현황 조사, 인터뷰 및 설문조사 분석 등을 통해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이에 따라, UNIST 클리닉에 적용될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Client
울산과학기술원 (UNIST)
Period
2021.12. - 2022.03.
Methodology
4 In-depth Interviews
1 Field Research
9 Key Findings
3 Service Blueprints
5 Service Scenarios
1 Online Survey
Goal
비대면 의료 서비스 구축 및 실행 모델 수립
UNIST 클리닉 서비스 컨셉 및 아이디어 도출
UNIST 클리닉 연계 교육과정 제안
Discover
UNIST 클리닉 비대면 의료 서비스의 범위를 정의하고 UNIST 현황 및 국내·외 비대면 의료의 현황, 비대면 의료 서비스와 관련된 사례를 조사, 분석했습니다. 분석한 결과를 통하여 리서치 프레임워크를 도출하고 프레임워크에 따라 인터뷰 및 설문지 내용을 작성하여 관계자 인터뷰 및 학생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Define
인터뷰 및 설문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비대면 의료 서비스 구축 및 실행 모델을 확립하고, 이를 인터뷰 및 설문 대상자들의 Voice와 결합하여 Key Finding을 도출했습니다. 도출된 Key Finding을 바탕으로 UNIST 클리닉의 디지털 헬스 서비스 구축 방향성을 설정하고, 나아가 앞으로의 UNIST 디지털 헬스 서비스의 발전 로드맵을 작성했습니다.
Develop
Key Finding을 종합하여 UNIST 클리닉 비대면 의료의 최종 컨셉을 도출하고 컨셉을 단계별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도출된 비대면 의료 서비스 컨셉의 서비스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여 UNIST 비대면 의료 서비스 컨셉을 수립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Deliver
최종 도출된 UNIST 클리닉 서비스 컨셉의 체계를 시스템 맵 형식으로 제작했습니다. 또한 UNIST 클리닉 서비스에 관계하는 모든 사람들이 해야 할 행동과 전체적인 서비스 진행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서비스 블루프린트를 제작했습니다. 그 후 추가적으로 클리닉과 연계될 수 있는 교육과정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