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능형 돌봄 디스플레이 콘텐츠 개발
KEIT 디자인 역량강화사업
Overview
세계적으로 고령화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인 돌봄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노인을 돌보는 주변 이해관계자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돌봄과 진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주간보호센터와 같은 노인보호 시설에서부터 개인 가정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노인 돌봄 및 인지, 정서, 신체 재활을 위한 스마트 돌봄 디스플레이의 인터랙션 요소를 도출하고, 콘텐츠 기획, UXUI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Client
네오펙트
Period
2021. 08. - 2021. 12.
Methodology
4 Pilot Interviews
4 In-Depth Interviews
1 Positioning Map
4 Profiles
1 Emotional Journey Map
2 Stakeholder Maps
Goal
시니어 UXUI 가이드라인 개발
돌봄 디스플레이 연동 시니어 콘텐츠 기획
노쇠/치매 리포트 작성
Discover
기업, 경쟁사 제품 분석을 통한 자사/경쟁사 동향 파악 및 GUI 디자인 분석. Pilot 인터뷰와 시니어/ 치매 문헌고찰,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사용자의 측정 분석을 통한 노쇠 & 치매 분석 리포트 작성하였습니다.
Define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프로파일링 등의 디자인 방법론을 통한 인사이트 & 개발전략 도출과 콘텐츠 평가지표와 UX/UI 인터랙션 요소를 정의해 시니어를 위한 UX/UI 가이드라인을 정립하였습니다.
Develop
요구사항 매트릭스, 기능정의서, IA 등을 정립하여 GUI 디자인을 위한 틀을 만들고, 타깃 사용자의 선호도와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반영한 GUI 디자인 컨셉을 선정하고, 시니어 콘텐츠를 기획하였습니다.
Deliver
앞서 기획된 콘텐츠와 GUI 디자인 컨셉을 도면삼아 GUI 디자인을 진행하고, 주요 모션 구현하는 등 대표적인 인터랙션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프로토타입 모델을 완성하였습니다.
Analysis Report on Decrepitude & Dementia
돌봄 디스플레이 콘텐츠의 개발을 위해 주사용자로 목표된 경도인지장애(이하 ‘치매’로 표기)를 가진 사용자에 대한 인지적, 신체적 특성에 대한 조사연구를 선행할 수 있었습니다.
Senior UXUI Guideline
타기관 가이드라인, 문헌 및 논문조사를 통해 시니어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GUI 디자인 아웃풋 도출을 위한 가이드라인입니다.
Senior Contents GUI Design
수족관 기본화면
노인이 접근했을 때 먼저 반응을 보이는 선제적 인터랙션과 가이드라인, 빠른 피드백을 통해 주변에 돌봄인이 없더라도 정서적인 교감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인지 재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낚시하기 게임의 대기화면
주간보호센터에서 최대 네 명의 사용자들이 게임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짜고 버튼을 디자인하였습니다.
낚시하기 게임 진행화면
헤엄치는 물고기를 낚아서 제한시간 내에 먹이통으로 끌고 오도록 하여, 당기는 근육 활성화, 유연성, 인지능력 개선 등에 기여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하나의 레퍼런스 요소로는 인지가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형태'와 '색상'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접목하여 자신이 낚아 올릴 물고기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bottom of page